제1장 총칙

제1조 목적

경북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회원 약관(이하 "본 약관")은 '경북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이하 "교육원")' 에서 제공하는 인터넷 관련 서비스(이하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교육원과 회원의 권리, 의무 및 책임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제2조 용어의 정리

본 약관에서 사용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 1. "회원"이라 함은 교육원에 개인정보를 제공하여 회원등록을 한 자로서 교육원과 서비스 이용계약을 체결하고 고유한 회원아이디를 부여 받은 자를 말합니다.
  • 2. "아이디"라 함은 회원의 식별과 서비스 이용을 위하여 회원이 선정하고, 교육원이 승인하는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3. "비밀번호"라 함은 회원이 부여 받은 아이디와 일치되는 회원임을 확인하고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회원자신이 정한 문자 또는 숫자의 조합을 말합니다.
  • 4. "등록 해지"라 함은 교육원 또는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는 것을 말합니다.
제3조 약관의 명시 및 개정
  • 1. 교육원은 본 약관의 내용을 회원이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서비스 초기화면 및 서비스 하단의 메뉴를 통하여 게시합니다.
  • 2. 교육원은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 전자거래 기본법, 전자서명법, 정보통신망 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을 위배하지 않는 범위에서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습니다.
  • 3. 교육원이 본 약관을 개정하는 경우, 적용일자 및 개정사유를 명시하여 서비스의 초기화면에 적용일자 7일 이전부터 적용일자 전일까지 공지합니다.
  • 4. 교육원은 합리적인 사유가 발생할 경우, 본 약관을 개정할 수 있으며 개정된 약관은 지체 없이 공시함으로써 효력을 발생합니다.
  • 5. 본 약관에 동의하는 것은 정기적으로 대한사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약관의 변경사항을 확인하는 것에 동의함을 의미합니다. 개정된 약관에 대한 정보를 알지 못하여 발생하는 회원의 피해는 교육원에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6. 회원은 개정된 약관에 동의하지 않을 경우, 등록 해지를 할 수 있으며, 개정된 약관의 효력 발생일 이후에도 서비스를 계속 이용할 경우 개정사항에 동의한 것으로 간주됩니다.
제4조 약관 외 준칙
  • 1. 본 약관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관하여 별도의 정책 및 운영규칙과 함께 적용됩니다.
  • 2. 본 약관에서 정하지 아니한 사항과 본 약관의 해석에 관하여는 전기통신 기본법, 전기통신 사업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및 기타 관계법령의 규정 또는 관례에 따릅니다.

제2장 이용계약의 체결

제5조 이용계약의 성립
  • 1. 교육원이 정한 가입양식에 따라 회원정보를 성실히 기입하고, 약관에 동의한다는 의사표시를 함으로써 등록신청을 하며, 교육원은 등록신청에 대하여 특별한 하자가 없는 한 등록신청을 승낙함으로써 계약이 성립됩니다.
제6조 이용계약의 제한
  • 1. 교육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에 한해서는 등록신청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① 가입신청자가 본 약관 제 9조 제 2항에 의하여 이전에 회원자격을 상실한 적이 있는 경우. 다만, 제 6조 제 3항에 의한 회원자격 상실 이후 3년이 경과한 자로서 경북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 회원재가입 승낙을 얻은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② 신청내용에 허위/기재누락/타인의 명의를 도용한 경우
    • ③ 부정한 용도로 등록신청을 하는 경우
    • ④ 기타 회원으로 등록하는 것이 교육원의 서비스에 현저히 지장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제7조 개인정보 보호 정책
  • 1. 교육원은 이용 신청 시 교육원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이용에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수집합니다. 다음 사항을 필수사항으로 하며 그 외에는 선택사항으로 합니다.
    • ① 성명
    • ② 생년월일
    • ③ 주소
    • ④ 휴대전화번호
    • ⑤ ID/PW
    • ⑥ 계좌번호
  • 2. 회원의 동의 없이는 개인정보를 제 3자에게 누설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 ① 관계법령에 의하여 수사상의 목적으로 관계기관으로부터 요구가 있는 경우
    • ② 정보통신윤리위원회의 요청이 있는 경우
    • ③ 기타 관계법령에서 정한 절차에 따른 요청이 있는 경우
    • ④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제공하는 경우
  • 3. 교육원은 관계법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회원등록정보를 포함한 회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노력합니다. 회원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하여 관계법령 및 교육원이 정하는 개인정보보호정책에 정한 바에 따릅니다.
제8조 회원아이디 부여 및 변경
  • 1. 회원에게 부여된 ID와 비밀번호에 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2. 회원은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으며, 수정 가능합니다.
  • 3. 회원 ID는 원칙적으로 변경이 불가능하며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변경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ID를 해지하고 재등록 하셔야 합니다.
제9조 탈퇴 및 자격 상실 등
  • 1. 회원은 언제든 교육원에 자신의 회원등록을 말소해 줄 것을 요청할 수 있으며, 교육원은 요청을 받은 즉시 해당 이용자의 회원 등록 말소를 위한 절차를 밟습니다.
  • 2. 회원이 다음 각 호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 교육원은 회원의 회원자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① 가입 신청 시에 허위 내용을 등록한 경우
    • ② 다른 사람의 이용을 방해하거나 그 정보를 도용하는 등 전자거래질서를 위협하는 경우
    • ③ 서비스를 이용하여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는 경우
  • 3. 경북도립대학교 평생교육원 이용자의 회원자격을 상실시키기로 결정한 경우에는 회원등록을 말소합니다. 이 경우 이용자인 회원에게 회원등록 말소 전에 이를 통지하고, 소명할 기회를 부여합니다.

제3장 계약 당사자의 의무

제10조 교육원의 의무
  • 1. 교육원은 법령과 본 약관이 금지하거나 공서양속에 반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본 약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 2. 교육원은 회원이 안전하게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이용자의 개인정보(신용정보 포함)보호를 위한 보안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 3. 교육원은 회원이 원하지 않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전자우편을 발송하지 않습니다.
  • 4.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함에 있어 대한사료의 고의 또는 중대한 과실로 인하여 입은 손해를 배상할 책임을 부담합니다.
  • 5. 교육원은 이용계약의 체결, 계약사항의 변경 및 해지 등 회원과의 계약관계절차 및 내용 등에 있어 회원에게 편의를 제공하도록 노력합니다.
제11조 회원의 의무
  • 1. 회원은 본 약관에 규정하는 사항과 서비스 이용안내 또는 공지사항 등 교육원이 공지 또는 통지하는 사항을 준수하여야 하며, 기타 교육원의 업무에 방해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 2. 교육원이 관계법령 및 "개인정보 보호정책"에 의거하여, 그 책임을 지는 경우를 제외하고 회원 ID와 비밀번호의 관리소홀, 부정사용에 의하여 발생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은 회원에게 있습니다.
  • 3. 회원은 자신의 회원 ID와 비밀번호를 도용 당하거나 제 3자가 사용하고 있음을 인지한 경우에는 바로 교육원에 통보하고 교육원의 안내에 따라야 합니다.
  • 4. 교육원의 직업이나 서비스 관리자임을 사칭하여 교육원에 손해를 입힌 경우, 회원은 교육원에 대해 손해배상의무를 지며, 교육원은 이 같은 경우 해당 회원에 대해 서비스 이용제한 및 적법한 절차를 거친 손해배상 등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5. 회원은 교육원 및 제 3자의 지적 재산권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 6. 회원은 서비스 이용과 관련하여 회원의 의무를 준수해야 하며 이를 어겼을 경우 본 약관 제 9조 제2, 3항에서 정한 바에 따라 회원자격의 제한 및 정지,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제4장 서비스의 이용

제12조 서비스의 제공 및 변경
  • 1. 교육원은 이용자에게 아래와 같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① 교육원의 학사행정 정보 서비스
    • ② 학사행정과 관련된 정보
    • ③ 기타 교육원이 자체 개발하거나 다른 교육원과의 협력계약 등을 통해 회원들에게 제공할 일체의 서비스
  • 2. 교육원은 제 1항에서 정한 서비스를 변경하여 제공할 수 있으며, 그 변경될 서비스의 내용 및 제공일자를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 ① 교육원은 불특정 다수 회원에 대한 통지를 하는 경우 1주일 이상 게시판에 게시함으로써 개별 통지에 갈음할 수 있습니다.
제13조 서비스의 중단
  • 1. 교육원은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의 보수점검 교체 및 고장, 통신의 두절 등의 사유가 발생한 경우에는 서비스의 제공을 일시적으로 중단할 수 있고, 새로운 서비스로의 교체 기타 교육원이 적절하다고 판단하는 사유에 기하여 현재 제공되는 서비스를 완전히 중단할 수 있습니다.
  • 2. 제1항에 의한 서비스 중단의 경우에는 이메일, 게시글 작성 등에 따라 회원에게 통지합니다. 다만, 교육원이 통제할 수 없는 사유로 인한 서비스의 중단(시스템 관리자의 고의, 과실이 없는 디스크 장애, 시스템다운 등)으로 인하여 사전 통지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합니다.
제14조 저작권의 귀속
  • 1. 교육원이 작성한 저작물에 대한 저작권 기타 지적재산권은 교육원에 귀속합니다.
  • 2. 회원은 교육원이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함으로써 얻은 정보를 교육원의 사전승낙 없이 복제, 전송, 출판, 배포, 방송 기타 방법에 의하여 영리목적으로 이용하거나 제3자에게 이용하게 하여서는 안됩니다.
제15조 회원게시물
  • 1. 교육원은 회원의 게시물을 소중하게 생각하며, 변조, 훼손, 삭제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여 보호합니다. 다만, 다음 각호에 해당하는 경우 사전통지 없이 해당 게시물을 삭제할 수 있고, 해당 회원의 자격을 제한, 정지 또는 상실시킬 수 있습니다.
    • ① 타인을 비방할 목적으로 허위사실을 유포,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인 경우
    • ② 욕설/협박 및 타 사이트 광고를 목적으로 하는 글
    • ③ 공서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인 경우.
    • ④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⑤ 교육원의 지적 재산권, 제 3자의 지적재산권 등 기타 권리를 침해하는 내용인 경우.
    • ⑥ 입력된 정보를 무단 개조하는 경우.
    • ⑦ 게시판의 목적에 맞지 않는 사이버 시위 및 도배 목적의 내용인 경우.
    • ⑧ 범죄적 행위에 결부된다고 인정되는 내용인 경우.
    • ⑨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2. 서비스 내에 게시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있습니다. 또한 교육원은 게시자의 동의 없이 게시물을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비영리 목적인 경우 그러하지 아니하며, 또한 서비스 내에서의 게재권리를 가집니다.
  • 3. 교육원은 회원이 게재한 정보의 정확성 및 신뢰도 등 내용에 대해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또한 그로 인하여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16조 정보의 제공
  • 1. 교육원은 회원이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에 필요가 있다고 인정되는 각종 정보에 대해서 전자우편이나 서신우편 등의 방법으로 회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제17조 분쟁의 해결
  • 1. 교육원과 회원은 서비스와 관련하여 발생한 분쟁을 원만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필요한 노력을 합니다.
  • 2. 교육원은 회원으로부터 제출되는 불만사항 및 의견을 우선적으로 처리합니다.
  • 3. 교육원과 이용자간에 발생한 서비스 이용에 관한 분쟁으로 인한 소는 민사소송법상의 관할을 가지는 대한민국의 법원에 제기합니다.

제5장 계약해지

제18조 계약의 해지
  • 1. 회원이 이용계약을 해지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회원 본인이 온라인을 통하여 등록 해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