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투어코스)
투어는 총 7박 8일의 여정으로 되어 있으며, 강원도, 경상남북도, 제주도, 전라남북도, 경기도를 돌며 목표를 이루기 위해 쉼 없이 달렸습니다.
(출발준비)
출발 날짜의 한달 전 부터 이동루트와 세부 일정, 숙식장소 확보등 전국투어를 함에 있어
투어가 원활이 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준비를 하였습니다.
14일 대화고
투어 첫날에는 강원도 평창에 위치한 대화고등학교를 방문했습니다.
대화고등학교는 현제 저희 과 학생 3명이 졸업한 학교이고 자동차 도장을 전공으로 하는 후배들이 있는 학교입니다. 후배들에게 커스텀 차량을 보여 주며 현재 자신들이 배우고 있는 학업에 대해 용기도 주고 커스텀 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설명해 주면서 뜨거운 호응을 얻어내었습니다. 이로 인해 후배들은 자신의 학업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 하고 저희는 이와 같은 반응을 보면서 현재 배우고 있는 전공에 대해 자부심과 자신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4일 대구렉서스
대구 렉서스 YM모터스는 저희과 졸업생 2명이 취업해 있는 서비스 센터입니다. 이곳에서는 현장 실무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건물 내부를 견학하면서 현장 실무자들의 생생한 현장 작업을 직접 보았고, 팀장님과의 질의 응답으로 나중에 제 자신이 할 일에 대해 많은 궁금증을 해소하였습니다. 그리고 고급스럽고 깔끔하게 정돈된 작업장과 프로페셔널한 선배님들의 모습을 보니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져 있는 기름쟁이, 페인트쟁이는 잘못된 인식이라고 느꼈습니다.
15일 경북도청 전시 1
현제 경북도립대학이 소재한 경북도청에서 차량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도청에서 근무하시는 관계자 분들 이외 에도 도청에 업무를 보러 오신 일반 민원인 분들께서도 많은 관심을 가져주셔 저희 학교의 홍보 효과는 물론 차량 페인팅의 이미지 개선과 학생들이 자신감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경북도청전시 2
경북 도지사님께서도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고 어느 중년의 아저씨는 저희 부모님세대의 연령대였는데 아들을 저희 학교에 보내고 싶다는 분도 계셨고, 자기차를 라온일에 커스텀 도장을 맡기시겠다는 분들, 차가 이쁘다며 어떻게 작업을 했냐는 등등 수많은 질문일 쏟아져 나왔습니다.
저희는 각 차량들의 작업의도와 작업과정을 설명하면서 저희는 경북도립대학 학생으로서의 긍지와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6일
거가대교 - 통영 - 월출산
한국에서 가장 길다는 거가대교를 투어를 했습니다. 거가대교 가기 전에 해저터널을 통과하게 되는데 세계에서 가장 수심이 깊은 해저터널이라고 합니다. 터널을 지나 거가대교에 진입하였는데 풍경이 무척 아름다웠습니다.
다음은 통영 시내를 투어 하였습니다. 통영 시내를 투어하자 거리의 시민분들이 무수히 많은 관심의 눈빛을 주셨고 신호가 걸려 서있는 동안에는 사진을 찍는 분도 계셨습니다. 그리고 월출산 국립공원에 등산객들의 하산 시간에 맞추어 차량을 전시해 큰 반응을 얻었습니다. ‘스티커가 아니냐’, ‘여러 색이 들어갔는데도 어떻게 단이 생기지 않느냐’등 많은 질문들이 쏟아졌고, 학생들이 설명을 해주면서 자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17일 완도 - 제주
배에 차를 실어 3시간의 뱃길을 지나 제주도에 도착을 하였습니다.
제주도는 다양한 관광 명소들이 많아 명소들을 집중적으로 투어를 하면서 평소에도 쉽게 올수 없는 곳이기에 견학을 동반하여 많은 추억을 남겼습니다.
첫 번째로 간 곳은 용두암으로 비가 오는 궂은 날씨에도 많은 관광객 분들이 계셔 다시한번 많은 관심을 가져 주셨습니다.
18일 제주
저희 전공과 관련깊은 자동차 박물관을 견학하고 제주도에서 제일 유명한 관광명소중 하나인 천지연 폭포에 가 차량을 전시하였습니다. 마침 비가 오지 않아 많은 관광객 분들이 계셔 많은 관심을 가져 주시며 수많은 질문들이 쏟아졌습니다.
또한 섭지코지와 성산일출봉에서도 전시를 하여 투어중 그 어느날 보다 많은 관심과 질문을 받아 투어를 하는 내내 가장 큰 자부심과 자긍심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19일 목포 광주
제주도에서 5시간의 뱃길을 달려 목포에 도착 하였습니다. 다음 목적지로 가기 위하여 이동을 하는 도중 광주 도시의 교통체증에 걸려 이동에 큰 불편을 겪었습니다. 대열이 나뉘어져 3토막이 나는 등 당초 계획이 실행 불가할 정도가 되어 긴급하게 일정을 다시 짜고 다시 실행함에 있어 투어 중 가장 힘든 하루를 보냈습니다.
20일 담양 죽녹원
주말의 가족 나들이로 좋은 죽녹원을 목표로 하여 갔습니다.
예상대로 가족단위, 한국의 대나무 숲을 보기위한 외국인 단체 관광객등 북적거리는 인파에 많은 관심과 호응을 얻어 내었습니다. 또한 몽골 유학생 형들이나 한국인임에도 대나무 숲을 처음 본 많은 학생들에게도 쉽게 볼 수 없는 대나무 숲의 관람 기회를 얻어 알찬 일정이 되었습니다.
21일 수원 렉서스 이천 듀폰
경기도 수원에 위치한 수원 렉서스 센트럴 모터스는 저희 과에서 졸업한 선배3명과 현재 실습생으로 나가있는 학생, 우리 학교를 졸업하신 송창곤 도장 팀장님까지 저희 과와 깊은 관계를 가진 서비스 센터였습니다. 센터장님 께서 손수 센터의 견학을 시켜 주시며, 그동안 궁금했던 많은 질문에 친절히 답변을 해 주셔 앞으로의 미래 준비 과정에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듀폰 RTC는
페인트와 관련된 곳으로 세계에서 손꼽히는 현제 저희가 주로 사용하고 있는 페인트의 생산업체이기도 합니다.
RTC는 조색과 관련된 교육을 하는데 자동차 도장 및 페인트에 관련된 일을 하는 사람은 한번쯤 거쳐가는 교육기관 이었습니다. 이곳 역시 우리학교에서 배출한 졸업생들이 3명이나 있었고, 덕분에 졸업생 선배님의 친절한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듀폰은 사원들의 건강과 안전관리의 대해 엄격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작업 중에 마스크 미착용이 적발될시 심하면 해고까지 되는 등 기업이 커질수록 사소한 것 하나하나 엄격하게 지켜지는걸 보고 나 자신에게도 엄격해져야겠다고 느꼈습니다.
투어 중 문제점
교통 체증등 예상치 못한 일들과 시간계산 미스로 잦은 일정변화.
많은 인원에서 나오는 단합 부족.
초행길에 익숙치 않아 일어난 차량 경로 이탈.
대열 분열시 무전기 수신이 양호하지 못한점.
위의 상황등의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 부족이 저희가 풀어야 할
문제점들로 나타났습니다.
앞으로의 방향 및 계획
정확한 목표설정
철저한 계획 설계
실제 현장과 같은 실습 분위기 조성
급박한 상황에서의 대처능력향상
전체적인 단합 노력
느낀점
저희가 취업을 목표로 한 현장의 궁금증을 풀 수 있는 좋은 계기였다고 생각합니다.
단합을 하여 힘을 모으면 일의 진행이 빠르고 편리함을 느꼈습니다.
일의 진행을 함에 있어 목표 설정과 준비과정을 정확히 하는 방법을 배웠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의지를 배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