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차량 작업>...아반떼 HD
판금부에서 1차 퍼티까지 끝내고 도장부로 넘어온 다음부터 작업을 시작하였고, 2차퍼티와 작은 덴트를 모두 작업한 다음 서페이서를 올리기 전에 #600으로 도장할 부위를 센딩하고 마스킹 후 도장하였다. 서페이서 연마는 #600으로 하고 크리어를 올려야 하는 도막 전체를 #1200으로 센딩하고 마스킹 작업을 진행하였다. 부스안에서 마스킹을 마치고 조색한 베이스를 휀더 중간과 C필러에서 블렌딩 도장을 하였다. 순서는 WET-WET-MIST 순서대로 2.5회 도장을 진행하였고 조색제는 KCC SUMIX를 썼다. 베이스코트를 마치고 건조가 끝난 다음 송진포로 도장 전체부위를 닦고 크리어를 도장하였다. 순서는 MEDIUM-WET 순서대로 2회도장을 하였다. (온도 : 30도, 시간 : 20분)세팅타임을 주고 (온도 : 60도 시간 : 40분)열처리를 하였다. 건조가 끝난 다음 마스킹테이프를 모두 제거하고 판금부에서 조립을 마치고 야외에서 이유태교수님과 컬러와 완성도를 평가받고 세차를 하고 출고 준비를 하였다.
<느낀점>
학교에서 실제 차량으로 몇 번의 작업을 하면서 실습용 판넬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긴장감을 가지고 작업에 임하게 되고 작은 실수조차 차량의 완성도에 큰 영향을 미칠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중하게 하였고 정해진 작업시간안에 끝내기 위해 노력하였다. 아직 숙련된 기술자는 아니기 때문에 정해진 작업시간안에 높은 품질의 작업물을 만들기는 힘들었지만 시간이 더 넘어가더라도 꼼꼼하게 작업하였다. 앞으로 더 많은 실습과 경험을 통해서 높은 품질의 작업물을 만들기 위해 노력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