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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유일의 자동차 도장 인력 양성을 목표로 체계화, 표준화된 장인 자격과정으로 초보에서 전문까지 책임교육제를 실시합니다.

교과목별 개요를 나타낸 표입니다.
교과목 개요
자동차 CAD 기본적인 작도법, 투상법과 KS규격에 의하여 도면을 구성하는 방법 및 제도 통칙에 대하여 강의하고 나사(Screw), 키(Key), 축(Shaft), 리벳(Rivet), 커플링(Coupling)등의 기계요소를 직접 제도하도록 하여 제도방법을 익히도록 한다.
자동차기관정비 디젤기관의 연료공급장치인 분사노즐과 분사펌프와 주요부의 장비기술과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주요 제어부의 진단, 수리와 실차 정비를 통해 실무 능력을 배양하며, 또 한 각종 자동차의 주행역학에 대하여 다룬다.
자동차 공학 자동차의 동력원인기관의 작동원리, 상태 및 구조에 대하여 다룬 다음 자동차의 동력전달장치, 자축, 조향 및 제동장치에 대하여 취급한다. 마지막으로 자동차의 주행역학에 대하여 다룬다.
하도도장작업 자동차 바디의 도장관련 전문지식을 습득하고, 도장분야의 기초교육인 조색, 버티 작업 등의 자동차 도장의 전반적인 전문지식을 습득한다.
조색과 광택 조색작업은 보수전공정중에서 숙련을 요구하는 기술로소 과거의 조색자의 눈 감각에 의존한 조색작업으로부터 컴퓨터 조색시스템으로 변천함에 따른 빠른 적응력 키우고 기술자의 미조색을 연습하여 완전한 도장기술을 익힌다.
또한, 광택은 보수도장 공정에서 필수적으로 일어나는 미세흠결을 수정하는 최종작업으로써 도장작업의 합리화와 생략화를 촉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키를 갖고 있다. 광택작업에 들어가는 최대의 노력을 생략할 수 있는 방법이나 단시간에 끝낼수 있는 연구를 완성하도록 하는 것이 이 과목의 목표인 것이다.
블렌딩 스프레이 부분도장에 있어서 상급의 기술로써 한판넬의 도장을 하지 않고 극히 제한된 일부분만을 작업하여 도장한 부위의 색상과 원차에의 색상차이가 육안으로 나타나지 않도록 하는 기술을 익힌다. 이 작업을 이해하고 습득하므로써 작업의 효율을 높이고 경제적인 이득을 얻을 수 있는 상급 기술인 것이다.
색체학 다양화 세분화 되어있는 색의 종류와 그 성질을 공부하고 색의 3요소와 혼합원리, 표색계를 사용법을 익혀 색의 속성을 원천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를 갖는다. 기회를 갖는다.
또 원색과 혼합색의 이해를 바탕으로 감법흔색과 가법흔색, 보색관계를 익혀 색의 이용 방법과 색의 조화를 터득하도록 하는 데 이 과목의 목표가 있는 것이다.
차체수리 현재 자동차 엔진이나 섀시에 대한 기술자들의 이해력에 비해 자동차 차체와 그 취급법에 대한 이해는 완전히 정립이 디어 있지 않으며 도제관계에 의해 경험적 기능에 의존하던 현실을 탈피하여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차체수리의 이론체계를 확립하고 이를 기초로 데이터화된 표준 수리법을 체득하도록 하는 것에 교과의 목표가 있다.
스프레이 실무 페인트의 종류에 따른 속성을 이해하고 각종 페인트의 속성에 따른 취급법과 주의점을 이해하고 도장건의 종류와 구조적인 이해를 토대로 사용법을 직접 체험토록 하여 원리의 이해를 기초로한 체계적인 기술을 익혀 여러 가지 도장기법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중급기술을 완성하도록 하는 과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