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서접수 #원서접수조회 #합격자조회 #입학FAQ #장학금
닫기

전공과목

  • 놀이지도(Play of Young Children)
    • 유아의 생활 및 교육의 핵심인 놀이에 대한 고전적 이론에서 최신 이론에 이르기까지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놀이의 역할, 놀이와 창조력과의 관계, 놀이 유형, 바람직한 놀이 활동과 그 접근 방법 등을 소개한다.
  • 유아동작교육(Moving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기의 신체적 특성을 이해하고 고르게 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신체로 자신을 표현하고 창의성을 개발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교과이다.
  •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 활동을 경험하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음악 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및 창작적 표현, 즐거움의 표현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미술교육(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 미술의 기본 이론을 기초로 유아의 발달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교과이다. 유아 미술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연구하고 미술 활동의 계획, 교수학습안 작성, 지도 전략 등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활용을 위한 다양한 지도법을 탐색한다.
  • 유아교육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 발달 및 학습의 특성, 유아교육사상 및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전망 등을 다룬다.
  •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을 고찰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아동복지(Child Welfare)
    • 아동기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아동복지의 법적,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시설과 현황을 이해하며 미래의 아동복지의 방향을 탐색한다.
  • 아동발달론(Child Developmnet)
    • 유아의 행동과 정신을 발달적 견지에서 이해하도록 돕는 교과로서, 영유아 발달의 양상과 각 발달 단계의 특성, 유전과 환경의 영향 등을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가 바른 언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유아기 언어 발달 과정에 알맞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의 수행을 돕는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는 교과이다.
  •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가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도록 지도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 교과이다.
  • 부모교육(Parents Education)
    •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후원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부모-자녀 관계의 역동성, 양육태도, 상호작용 등에 관한 제이론 및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효과적인 부모교육 방법,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소개한다.
  • 유아관찰 및 실습(Observation and Practice of Young Children)
    • 유아교육의 제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와의 관련성을 체험하게 하는 교과이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기본 원리와 행정 제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기능을 알고, 운영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의 처리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 아동상담(Child Counseling)
    •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특정 문제에 대하여 아동과 상담하는 기법을 연마함으로서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필수적인 교과이다.
  • 아동문학(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문학적 경험에 관계되는 이론을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아동의 문학적 표현과 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유아 미술 재료 기법(Basic Technique of Art)
    • 미술에 필요한 드로잉, 색채, 재료 및 표현 기법에 대해 배움으로써 유아의 조형 활동에 대한 이해와 교수 기법을 습득한다.
  • 반주법(Method of Accompaniment)
    • 유아교육교사로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애창하고 있는 동요를 반주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교과이다.
  • 유아국악교육(Korean Traditional Music for Young Children)
    • 유아가 국악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교사의 국악에 대한 이해와 국악기를 다루는 능력을 함양시키고 교수 기법을 습득시키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 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of Young Children)
    •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하고, 사고 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피아노 Ⅰ, Ⅱ(Piano Lesson)
    • 유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 피아노 연주 능력을 갖게 하는 과목이다.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초보적인 피아노 실기에서 기본 스텝곡, 체조곡, 춤곡, 행사곡, 유치원 동요곡 등을 적절히 다룰 수 있게 개인 지도한다.
  • 보육실습(Care Practice)
    • 보육시설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실제로 경험하는 현장실습 교과로서 보육전반에 대한 실무경험을 습득하도록 한다.
  • 유아 창작 공예(Creative Crafts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창의적 표현 활동을 조형적인 측면에서 다룬 분야이다. 작업 활동의 환경 조성, 작업 계획, 작업 지도, 작업 평가 등을 실습한다.
  • 전통 예절과 생활 지도(Korean Traditional Manners and Guidance for Young Children)
    • 유아생활지도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여 유아가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분야이다. 주된 내용은 우리나라 전통 예절, 생활지도의 유형과 기술, 성격의 발달, 습관의 형성 등이다.
  • 몬테소리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of Montessori)
    •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익히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유아외국어교육(Foreign 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 외국어 교육은 유아의 발달적 특성에 맞춰 외국어를 지도하기 위한 교수법을 탐구하고, 교육과정과 통합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교과이다.
  • 유아교사론(Early Childhood Teacher Education)
    • 유아 지도 및 학급 운영의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와 관련된 교육현장의 제문제들을 탐구하여 현장 적응 능력을 키우고,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유아과학교육(Science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의 사고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다양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법 등을 고찰하여 유아가 주변 환경과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예비 교사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유아교육연구(Research Methods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의 제현상을 과학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다양한 연구법을 다루는 교과이다. 기본적인 연구 방법의 훈련을 통해 연구 설계, 자료 처리, 보고서 작성 능력을 기른다.
  • 아동미술(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아동기 미술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는 교과이다.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urriculum Model for Infants & Young Children)
    • 국내외 영유아 프로그램의 종류, 교육철학 및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가 요구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특성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또한 각 프로그램의 특성을 영역별로 평가하고 기관 평가 항목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 유아멀티미디어 교육(Multimedia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원거리 교육, 멀티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교과이다.
  • 유아체육교육(Physical Education for Young Childhood)
    • 유아 신체운동능력의 발달을 다룬 분야로서 주요 내용은 유아 체육의 개념과 교육목표, 체육지도의 계획과 실제, 운동능력의 측정, 체육을 위한 시설 및 설비 등이 포함되며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수업이 이루어진다.
  • 아동간호학(Nursing Science for Children)
    •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서부터 연령별 성장과 발달, 아동의 신체와 발달 사정, 아동 증상과 간호, 아동에게 유발되는 질환, 응급처치법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특수아동지도(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특수한 문제 또는 장애를 가진 유아를 교육하기 위하여 특수아의 행동 특성 및 요구, 교육 및 치료에 필요한 방법, 장애의 원인과 예방, 부모 교육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유아컴퓨터교육(Computer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 교사의 컴퓨터 활용 능력 신장 및 유아 학급에서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 활동의 전개, 유아의 발달과 적합한 컴퓨터 교육 등을 다룬다
  • 발도르프 교육론(Introduction to Waldorf Education)
    • 슈타이너의 인지학적 인간 이해에 기초한 발도르프 교육의 이론적 배경, 교육의 목적과 내용, 유치원의 환경 구성, 부모와의 관계 등을 알아보는 교과이다.
  • 발도르프 교육실기(Practice of Waldorf Education)
    • 발도르프 유치원의 교육 실제를 익히기 위하여 교육시간 운영, 특별 활동 등을 소개하고 실천하여 보는 교과이다.
  • 유아미술지도Ⅰ, Ⅱ(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Ⅰ,Ⅱ)
    • 유아기의 미술 발달 단계를 이해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미술 활동의 다양한 유형들과 활동별로 적절한 교수방법을 탐색하여 적용하여 보는 교과이다.
  • 유아창의성교육(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창의성을 모든 유아가 소유한 보편적 능력으로 인식하고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맞게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는 창의성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실행하는 교과이다.
  • 종일유치원프로그램(Program of Full-time Kindergarten)
    • 부모의 요구에 따라 실시하는 종일제 유치원 운영의 원리, 운영 계획, 운영 실제, 시설 및 설비, 교사의 역할 등을 알아보는 교과이다.
  • 유아교수매체(Early Childhood Teaching Material)
    • 유아의 학습심리와 행동특성에 적절한 교수매체를 연구하여 교수-학습 활동에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청각 기자재의 사용 방법과 조작 능력을 기르며, 교육활동에 필요한 최적의 자료 선정과 개발을 위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하는 교과이다
  • 유아수학교육(Mathematics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의 수학적 사고 형성에 필요한 분류, 서열, 수, 도형, 그래프, 분수, 공간과 기하의 기초 개념, 측정 등을 교수하기 위하여 발달에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여 교수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교직과목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 및 본질, 교육의 학문적 기초, 교육의 과정, 교육의 운영, 교직과 교사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교육의 본질과 사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태동된 교육 사상을 체계화하고 교육에 관한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 평가의 방법 등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론을 기초로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대하여 이해하며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교육사회학(Sociology of Education)
    • 사회에 대한 교육의 영향과 사회에 의한 교육의 변화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교과이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의 심리적 고찰은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수업대상에 대한 이해와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 교육행정 및 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교육현장의 지원체계인 행정의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행정이 어떠한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는가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 교과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Subject Matter)
    • 각 교과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 in Kindergarten)
    • 교사가 담당하는 교과에 대하여 교재를 연구하고 실제 현장에서 지도하는 방법들에 대한 연구와 실제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 교육실습(Educational Practice)
    •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실제 경험을 축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이다.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Methodology and Technology on Education)
    •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위하여 여러 가지 교수매체의 특성과 기능을 이해하고 제작법 및 활용법을 익혀 교사로서 교육목표와 내용에 적합한 교수 전략적 지식과 기능을 습득하도록 돕는 교과이다.

교양과목

  • 직업윤리(Vocational Ethics)
    • 현대인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 품성과 가치관에 대하여 논의하고 지식인으로서의 기본적 인격과 가치관 및 판단 능력을 함양한다.
  • 사회봉사(Welfare Service)
    • 사회봉사자의 자질 및 자세에 대하여 알고 봉사 활동에 직접 참여하는 실천적인 교과이다.
  • 영어회화(English Conversation)
    • 세계인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하여 영어로 대화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생활영어(Pratical English)
    •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영어를 익히는데 중점을 두는 교과이다.
  • 컴퓨터 이해와 활용(Computer Practical Use)
    • 컴퓨터 활용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로서 컴퓨터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일상의 사무와 생활에 필요한 능력을 함양한다.
  • 한문의 이해(Chinese Characters)
    • 한문은 전통 문화를 이해하는 데 필수적으로 요구되며, 동시에 동아시아의 세계화 및 의사소통에 중요한 수단이므로 필수 한자를 이해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안내하는 교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