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원서접수 #원서접수조회 #합격자조회 #입학FAQ #장학금
닫기
교과목소개

전공과목

  • 놀이지도(Play of Young Children)
    • 유아의 생활 및 교육의 핵심인 놀이에 대한 고전적 이론에서 최신 이론에 이르기까지 제반 이론을 고찰하고, 놀이의 역할, 놀이와 창조력과의 관계, 놀이 유형, 바람직한 놀이 활동과 그 접근 방법 등을 소개한다.
  • 유아음악교육(Music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에게 다양한 음악 활동을 경험하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음악 듣기, 노래 부르기, 악기 연주 및 창작적 표현, 즐거움의 표현 등을 지도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한다.
  • 유아미술교육(Arts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 미술의 기본 이론을 기초로 유아의 발달 과정에 나타나는 특성을 이해하고 적절한 지도 방법을 모색하는 교과이다. 유아 미술 활동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 방법을 연구하고 미술 활동의 계획, 교수학습안 작성, 지도 전략 등 유아교육기관 현장에서 활용을 위한 다양한 지도법을 탐색한다.
  • 유아교육개론(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육에 관한 개괄적인 이해를 돕기 위하여 유아교육의 개념, 유아 발달 및 학습의 특성, 유아교육사상 및 역사적 배경, 유아교육기관의 유형, 유아교육의 전망 등을 다룬다.
  • 유아교육과정(Early Childhood Curriculum)
    • 유아교육과정 구성의 이론과 실제를 탐구하고,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특성을 고찰하여 교육현장에서 교육과정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이다.
  • 아동권리와 복지(Child Rights and Welfare)
    • 아동기의 중요성에 입각하여 아동복지의 법적, 이론적 근거를 고찰하고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시설과 현황을 이해하며 미래의 아동복지의 방향을 탐색한다.
  • 영유아 발달(Infant and Early Childhood Developmnet)
    • 영유아의 행동과 정신을 발달적 견지에서 이해하도록 돕는 교과로서, 영유아 발달의 양상과 각 발달 단계의 특성, 유전과 환경의 영향 등을 발달 이론을 중심으로 소개한다.
  • 언어지도(Languag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가 바른 언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하여 유아기 언어 발달 과정에 알맞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교육의 수행을 돕는 이론과 실제를 살펴보는 교과이다.
  • 유아사회교육(Social Education in Early Childhood)
    • 유아가 사회 생활에 필요한 기본생활습관을 형성하고 민주시민의 기본 자질을 육성하도록 지도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실제를 소개하는 교과이다.
  • 부모교육론(Parents Education)
    •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부모의 교육적 역할을 후원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분야이다. 부모-자녀 관계의 역동성, 양육태도, 상호작용 등에 관한 제이론 및 유아교육 기관에서의 효과적인 부모교육 방법, 부모교육 및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개발 등을 소개한다.
  •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Observation and Analysis for Child Behavior)
    • 유아교육의 제이론들이 교육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이론과 실제와의 관련성을 체험하게 하는 교과이다.
  • 유아교육기관운영관리 (Management & Administration of Educational Institute for Young Children)
    • 유아교육기관 운영관리의 기본 원리와 행정 제반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유아교육기관의 기능을 알고, 운영 과정에서 당면하게 되는 문제의 처리 및 해결 방안을 모색하게 한다.
  • 아동상담론(Child Counseling)
    • 아동의 행동 특성을 이해하고, 특정 문제에 대하여 아동과 상담하는 기법을 연마함으로서 아동이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능력을 함양하는 데 필수적인 교과이다.
  • 아동문학교육(Literature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문학적 경험에 관계되는 이론을 기초로 유아교육현장에서 아동의 문학적 표현과 활동을 지도하는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 안전관리(Safety Management of Young Children)
    • 유아가 안전하게 생활하고, 사고 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한다.
  • 피아노 1,2,3,4(Piano Lesson)
    • 유아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실제적 피아노 연주 능력을 갖게 하는 과목이다. 학생의 능력과 수준에 따라 초보적인 피아노 실기에서 기본 스텝곡, 체조곡, 춤곡, 행사곡, 유치원 동요곡 등을 적절히 다룰 수 있게 개인 지도한다.
  • 보육실습(Care Practice)
    • 보육시설에서 교사가 수행해야 할 역할과 기능을 실제로 경험하는 현장실습 교과로서 보육전반에 대한 실무경험을 습득하도록 한다.
  • 유아 창작 공예(Creative Crafts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창의적 표현 활동을 조형적인 측면에서 다룬 분야이다. 작업 활동의 환경 조성, 작업 계획, 작업 지도, 작업 평가 등을 실습한다.
  • 유아 생활 지도(Guidance for Young Children)
    • 유아생활지도의 원리와 기술을 습득하여 유아가 올바른 생활 습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분야이다. 주된 내용은 우리나라 전통 예절, 생활지도의 유형과 기술, 성격의 발달, 습관의 형성 등이다.
  • 몬테소리교육(Early Childhood Education of Montessori)
    • 현대 유아교육에 많은 영향을 끼친 몬테소리의 교육 이론과 프로그램을 실제적으로 익히고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 보육교사론(Studies of Early Childhood Teacher)
    • 유아 지도 및 학급 운영의 주체로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교사와 관련된 교육현장의 제문제들을 탐구하여 현장 적응 능력을 키우고, 전문성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과학지도(Science Instruction for Children)
    • 유아의 사고 특성을 이해하고 과학교육의 이론적 배경, 다양한 과학 교육 프로그램 및 교수법 등을 고찰하여 유아가 주변 환경과 자연 현상을 과학적으로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예비 교사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교과이다.
  • 아동미술(Art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 아동기 미술의 특성과 발달 단계를 이해하기 위하여 이론적으로 접근하는 교과이다.
  • 영유아보육프로그램 개발과 평가(Development and Evaluation of Curriculum Model for Infants & Young Children)
    • 국내외 영유아 프로그램의 종류, 교육철학 및 내용을 살펴보고, 우리나라 사회가 요구하는 영유아 프로그램의 특성을 도출하여 프로그램을 구성한다. 또한 각 프로그램의 특성을 영역별로 평가하고 기관 평가 항목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 유아멀티미디어 교육(Multimedia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유아의 발달적 특징과 발달에 적합한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원거리 교육, 멀티미디어 교육을 위한 교실 환경, 멀티미디어를 활용한 교육 사례를 소개하는 교과이다.
  • 아동간호학(Nursing Science for Children)
    • 아동의 성장과 발달에서부터 연령별 성장과 발달, 아동의 신체와 발달 사정, 아동 증상과 간호, 아동에게 유발되는 질환, 응급처치법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유아창의성교육(Creativity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 창의성을 모든 유아가 소유한 보편적 능력으로 인식하고 유아의 창의적 특성에 맞게 다양한 교육활동으로 전개할 수 있는 창의성 프로그램을 탐색하고 실행하는 교과이다.
  • 종일유치원프로그램(Program of Full-time Kindergarten)
    • 부모의 요구에 따라 실시하는 종일제 유치원 운영의 원리, 운영 계획, 운영 실제, 시설 및 설비, 교사의 역할 등을 알아보는 교과이다.
  • 아동수학지도(Mathematics Instruction for Children)
    • 유아의 수학적 사고 형성에 필요한 분류, 서열, 수, 도형, 그래프, 분수, 공간과 기하의 기초 개념, 측정 등을 교수하기 위하여 발달에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여 교수하는 데 필요한 이론과 기술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영유아교수방법론(Theory of Teaching and Learning for Infants & Early Children)
    • 영유아를 대상으로 하는 보육시설에서 이루어지는 실제의 모든 것을 이해하고 실행하기 위해 양질의 교사를 양성하고 현장에 투입된 교사가 질 높은 영유아 상호작용으로 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는 교과목이다.
  • 유아미술치료(Art Therapy for Children)
    • 그림 그리기, 콜라쥬, 미술작품 감상, 점토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을 포함하며 유아가 언어적으로 표현하지 못했던 정서의 경험과 표출, 카타르시스, 긴장 이완과 자기탐색, 자신을 둘러싼 대인관계나 주변환경에 대한 파악 및 객관화 등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교과목이다.
  • 교과논리 및 논술(Logic and Essay Course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 유아교사를 위한 논리 및 논술로 예비교사가 사고능력에 대한 이해를 함양할 수 있는 교과목이다.

교직과목

  • 교육학개론(Introduction to Education)
    • 교육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교육의 개념 및 본질, 교육의 학문적 기초, 교육의 과정, 교육의 운영, 교직과 교사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교육철학 및 교육사(Educational Philosophy and History)
    • 교육의 본질과 사상을 역사적으로 고찰하고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서 태동된 교육 사상을 체계화하고 교육에 관한 안목을 기르도록 도와주는 교과이다.
  • 교육과정(Curriculum and Educational Evaluation)
    • 교육과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 평가의 방법 등을 연구하는 분야로 이론을 기초로 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에 대하여 이해하며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한다.
  • 교육사회(Sociology of Education)
    • 사회에 대한 교육의 영향과 사회에 의한 교육의 변화를 연구하고 이해하는 교과이다.
  • 교육심리(Educational Psychology)
    • 교육의 심리적 고찰은 인간의 내면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며 나아가 수업대상에 대한 이해와 교육계획을 수립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Educational Administration and Management)
    • 교육현장의 지원체계인 행정의 구조를 이해하고 교육행정이 어떠한 원리에 의해 이루어지는가를 학습하는 교과이다.
  • 교과교육론(Educational Theory of Subject Matter)
    • 각 교과를 효율적으로 지도하기 위한 방법적 원리를 탐구하는 교과이다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Research of Teaching Materials & Teaching Method in Kindergarten)
    • 교사가 담당하는 교과에 대하여 교재를 연구하고 실제 현장에서 지도하는 방법들에 대한 연구와 실제에 대하여 소개하는 교과이다.
  • 교육실습(Educational Practice)
    • 교육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실기를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하여 봄으로써 교육자로서의 실제 경험을 축적하는 기회를 제공하는 교과이다.
  • 특수교육학개론(Education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
    •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사회적인 측면에서 특수한 문제 또는 장애를 가진 유아를 교육하기 위하여 특수아의 행동 특성 및 요구, 교육 및 치료에 필요한 방법, 장애의 원인과 예방, 부모 교육 등을 소개하는 교과이다.
  • 학교 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Understanding Students and School Violence Prevention)
    • 학교 폭력을 올바르게 예방하고 대처하기 위해 학생에 대한 교육뿐만 아니라, 학교폭력 예방과 대처에 있어 가장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알고 실천할 수 있는 교과이다.
  • 교직실무(Teaching and Practical Business)
    • 교사들에게 필요한 기초적 지식, 교사의 학교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고찰, 학교회계제도와 교육실습 관련 실무내용 등을 자세히 다루는 교과이다.

교양과목

  • 직업영어기초
  • 자기개발과 직업윤리
  • 조직이해와 대인관계
  • 사회봉사